‘더 킬러’ 장혁 “주성치 사단 부러워, 팀플레이 만들고파” [인터뷰]

인터뷰 2022. 07.20(수)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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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킬러: 죽어도 되는 아이' 장혁 인터뷰
[셀럽미디어 전예슬 기자] 장혁의, 장혁에 의한, 장혁을 위한 영화가 아닐까. 영화 ‘더 킬러: 죽어도 되는 아이’(감독 최재훈)를 통해 기획은 물론, 액션 디자인에 직접 참여하며 열정을 불태운 그다.

장혁은 최근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더 킬러: 죽어도 되는 아이’와 관련해 기자들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다.

‘더 킬러: 죽어도 되는 아이’는 호화로운 은퇴 생활을 즐기던 업계 최강 킬러 의강이 겁도 없이 자신을 건드린 놈들을 끝까지 쫓아 응징하는 스트레이트 액션이다. 이 영화는 방진호 작가의 인기 소설 ‘죽어도 되는 아이’를 원작으로 한다.

“원작의 캐릭터와 스토리라인을 가지고 퍼포먼스 위주로 포지션을 잡았어요. 드라마식의 심플함을 보여줄 것인가 고민하다가 단서를 찾는 식의 퍼포먼스를 구성했죠. 상황에 대해 정리해 가면 스트레이트한 느낌을 주지 않을까 해서 만들게 됐어요.”

장혁은 영화의 기획과 액션 디자인에 직접 참여했다. 시대극부터 현대극, 무협부터 누아르까지 시대와 장르를 불문한 필모그래피를 쌓아 왔던 장혁의 액션 노하우는 전례 없던 스트레이트 액션을 완성시켰다.

“기획을 하면서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는 장르 영화가 만들어지면 어떨까 싶었어요. 이런 류의 영화가 장르 영화와 다르게 가져갈 거름이 되길 바랐죠. 그래서 연대감이 있는 배우들과 팀플레이를 구성했어요. 스토리를 어떻게 이어갈지, 원작으로 갈지, 장르 구축은 어떻게 해야 재미난 시각으로 탄생할지 등 고민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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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혁은 전작 ‘검객’을 함께 했던 최재훈 감독과 다시 한 번 의기투합했다. 두 사람은 무술팀과 함께 끊임없이 새로운 액션 디자인에 대해 고민하며 액션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뻔한 액션의 지루함을 덜고, 오락성을 극대화하고자 리얼 액션을 구상해 지금까지 볼 수 없었던 신선하고 독특한 퍼포먼스를 스크린에 담아냈다.

“‘검객’을 같이 한 최재훈 감독님에게 또 다른 시각의 액션을 만들어보자고 해서 시나리오를 드렸어요. 액션 디자인은 같이 하는 팀이 있다 보니까 무술 감독님과 협업해서 만들어 갔죠. 프리 프로덕션 때부터 한 작품은 처음이었어요. 구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장소 컨트롤 등이 쉽진 않았지만 재밌었던 작업이었죠. 기획 참여가 연기하는데 도움도 되더라고요. 전에는 만들어진 것에 배우의 포지션이 움직였다면 전체 구성 안에서 움직일 수 있는 게 크다보니까 시퀀스에서 중요한 감정, 부분, 배치 등의 확장을 알게 됐죠.”

총격전에는 맨몸 격투를 섞어 마치 무용을 하는 듯한 시퀀스를 만들었다. 또 부러진 책상다리와 스마트폰, 소주병 등 주변 사물을 이용한 리얼 액션도 생생함을 더했다. 뿐만 아니라 긴 호흡의 격투 장면은 스테디 캠을 활용한 원샷 롱테이크 기법을 활용해 날 것 그대로의 생동감을 돋보이도록 했다.

“현실에 기반을 두면 말이 안 되는 스토리잖아요. 현실 기반이라고 하면 리얼리티를 추구해야하는데 장르적 부분의 시각,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위해 판타지를 가미했죠. 퍼포먼스와 무기술에 의한 난타전을 합성했을 때 좀 더 재밌지 않을까 싶었어요. 그래서 스트레이트 액션을 만들어 보자가 주 목표였죠. 요즘 액션은 CG와 컷을 나누는 게 익숙해져 있어요. 아날로그 식으로 가면 원신 원컷이거든요. 길게 힘을 주면서 구성을 짠다면 하나의 강점이 되지 않을까 싶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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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추노’ ‘아이리스2’ ‘보이스’, 영화 ‘검객’ ‘강릉’ 등을 통해 다양한 장르의 액션 연기를 섭렵하며 대한민국 대표 액션 장인으로 자리매김한 장혁. 이번 ‘더 킬러: 죽어도 되는 아이’에서는 범죄 조직에 의해 잠재웠던 킬러 본능을 일깨우는 의강 역으로 극한의 카타르시스를 전한 그다.

“모든 액션은 힘들어요. 촬영하면서 리스크가 많죠. 액션을 할 때마다 ‘할 수 있을까?’ 생각했어요. 연습하면서 포인트를 못 살리면 다시 가야했죠. 특히 이번에는 스트레이트로 가야해서 실수를 하나만 하더라도 다시 해야 했어요. 무기를 바꿔 잡는 것도 퍼포먼스를 짰어요. 그런 것들을 하기 전, 긴장감을 못 넘기면 힘들더라고요. 사람과 사람이 몸으로 부딪혀 가는 거니까. 거기서 난항도 느꼈어요.”

‘더 킬러: 죽어도 되는 아이’는 지난 4월 개최된 제24회 우디네 극동영화제에 공식 초청돼 극찬을 이끌어낸 바. 특히 독일, 오스트리아, 네덜란드 등 유럽과 일본, 대만, 인도네시아 등 아시아 주요 국가를 포함한 해외 48개국에 선판매 돼 이목을 집중시켰다. 차원이 다른 K액션의 정수를 선보였기에 ‘장혁 표 액션 시리즈’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기도.

“부러운 것 중 하나가 주성치 사단 등을 보면 작품을 같이 하는 배우들은 비슷한데 다른 포지션을 가지고 가는 거였어요. 제가 ‘더 킬러’ 기획에 참여한 것도 그런 느낌이 강했죠. 무술팀도 ‘아이리스2’를 같이 했던 스태프였어요. 그때 당시 ‘나중에 형이랑 액션 같이 하자’라고 해서 약속을 지키게 된 거죠. 차태현 씨도 ‘더 킬러’에서 카메오로 등장하잖아요. 제가 차태현 씨의 영화에 카메오로 등장하기도 하고. 그런 팀플레이와 연대감을 가져가고 싶었어요. 하지만 무조건 ‘액션만 해야해’는 아니에요. 시스템만 구축된다면 다른 것들도 해보는 거죠. 코미디가 될 수도 있고, 진지한 무언가가 될 수도 있고요. 경험을 통해 ‘가능성’을 보고 있죠.”

[셀럽미디어 전예슬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아센디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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