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방송 심야토론' 미국 환율→금리 인상…한국 경제 위기 직면?

방송 2022. 10.01(토) 23:15
  • 페이스북
  • 네이버
  • 트위터
'생방송 심야토론'
[셀럽미디어 김희서 기자]최근 우리 경제에 경고등이 켜지면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1일 방송되는 KBS1 '생방송 심야토론'에서는 경제 위기론이 제기되고 있는 지금 우리 경제의 현실과 함께 대내외 환경 변화를 진단해보고, 우리 경제가 위기로 가지 않기 위한 대책은 무엇인지 심도 있게 토론해보고자 한다.

환율이 1달러 당 1,400원을 넘어섰고, 주가가 급락하는가 하면, 무역수지도 5개월 연속 적자를 기록했고, 금리 인상으로 인한 경기둔화와 가계 부채·기업 부채 등 경제 불안 요인이 부각되면서 경제 위기론까지 제기되고 있다.

미국의 급격한 금리 인상과 강달러 현상이 세계 경제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수출 중심의 우리 경제의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지금의 난관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세계 공급망 재편, 강대국들의 자국 우선주의 심화와 갈등 등 세계 질서 재편에서 기인한 부분이 크다는 점도 해결책 마련을 어렵게 하고 있다.
지금 한국 경제는 크나큰 위기에 직면해 있는 것인가? 세계 경제 질서의 변화는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그리고 한국 경제가 지금의 난국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어떤 대책과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인가?

[셀럽미디어 김희서 기자 news@fashionmk.co.kr / 사진=KBS]
기사제보 news@fashionmk.co.kr